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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Unreal Engine4

루트모션

*서비* 2018. 4. 16. 18:21

루트모션은 "캐릭터의 역동적인 좌표이동을 에니메이터가 직접 제어 하기 위해 고안되었고. 기본 원리는 캐릭터의 최상위 루트 노드의 위치변화 량을 캐릭터의 월드 좌표에 곧바로 반영한다" 라고  언리얼 (UDK)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 루트모션은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까, 보통 캐릭터를 움직일때 입력값(방향, 속도) 을 받아서 그 시점에 걷기(혹은 뛰기) 애니메이션을 재생 시켜서 이동 연출을 하게 된다.


하지만 불규칙 적인 애니메이션인 경우 문제가 되는데, 예를 들어 좀비 같은경우 이동시 한쪽발을 끈다던지, 절뚝 거린다든지 여러 패턴으로 이동하면 애니메이션 연출에 맞게 이동 시키기가 애매하기( 애니메이션의 커브값을 넣어서 클라이언트에서 이동시 속도 변화를 줄 수도 있긴하다) 때문에 이런경우 입력받은 속도에 상관없이 애니메이터가 그모션에 맞게 움직이게 하면 좀더 자연 스러운 연출과 이동 처리를 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4 루트모션

유니티 엔진 루트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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